01
작업재활
작업이란 개인에게 목적 있고 의미 있는 활동으로 아동·청소년의 전반적인 발달수준과 작업수행의 어려움을 객관화된 평가를 통해 찾아내고 알맞은 목표를 설정하여 적절한 중재를 제공하는 프로그램.
02
일상생활
기본적인 일상생활은 밥 먹기, 옷 입기, 개인위생과 몸단장, 대소변관리, 목욕하기 등으로 아동·청소년의 상태와 필요에 맞추어 훈련함으로써 가정뿐만 아니라 학교 등 자신이 속한 지역사회 환경에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할 수 있는 프로그램.
03
인지재활
컴퓨터 전산화 인지 재활 프로그램(COTRAS-C, REHACOM 등)과 교구 활동(몬테소리)을 통해 학습의 기초가 되는 주의집중력, 기억력, 시·지각 능력, 논리적 사고력, 문제해결능력 등과 같은 인지 영역의 기술을 향상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.
04
감각통합
다양한 환경 안에서 감각 정보의 처리 과정을 통해 적절한 신체 움직임을 경험하고 도전하며 자신감을 얻고 자아존중감을 획득함. 따라서 아동의 연령에서 요구되는 과업(일상생활 활동, 놀이, 학업 활동)을 성공적으로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.
05
스누젤렌
스누젤렌(Snoezelen)은 감각 탐색이라는 ‘snuffelen’와 졸다 라는 ‘doezelen’이 합쳐진 단어로 적절하게 구성된 환경 안에서 다양한 자극(빛, 소리, 촉각, 냄새, 맛 등)을 자유롭게 탐색하며 편안함과 심리적 안정감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.